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워런버핏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반응형

올해 92세 세계 최고의 투자지회사 버크셔해서웨이의 회장 이자 투자의 신이라고 불리는 워런버핏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만큼 그의 포트폴리오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과연 투자의 신은 어떤 종목을 살까요?

오호~ 워런버핏의 포트폴리오를 확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 알아 볼까요?

워런버핏포트폴리오
워런버핏 포트폴리오


워런버핏 포트폴리오

미국은 13F 공시를 통해 워런버핏 및 주식투자 대가들의 보유종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먼저 13F 공시란 기관투자자들이 주식보유종목을 미국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상은 100만 달러 이상 운영하는 기관 대상인데요. 기관들은 큰 금액을 자산운영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공시제도를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창에 'latest 13f filings'를 검색해 주시고 첫 번째 사이트를 클릭해줍니다.

 

워런버핏포트폴리오
13F


  • 13F 사이트에 들어가셔셔 왼쪽 상단 위에 워런버핏 회사인 Berkshire Hathaway를 검색해 줍니다.

버크셔해서웨이13F
13F


  • 첫 번째 체크박스 22.09.30로 돼있는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버크셔해서웨이13F
13F


  • 오른쪽 중단 See ALL Holdings를 클릭해 주시면 버크셔해서웨이 종목이들이 보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13F
13F
버크셔해서웨이13F
13F


13F 공시에는 전 분기마다 공시하기 때문에 실시간 포트폴리오는 볼 수는 없지만 투자 분석 활용에 유용합니다.

해당 포지션 공시는 22년 9월 3분기 기준이며 2월 말에 12월 4분기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셔웨이 상위 5 종목은 애플. 뱅크오브아메리카. 쉐브론. 코카콜라. 아메리칸익스프레스로 최근 에너지 섹터인 쉐브론.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지분을 공격적으로 늘렸으며 대만 반도체 기업인 TSMC도 최근 포트폴리오에 포함해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13F 포트폴리오 자료는 비록 전 분기 자료이지만 저는 굉장히 유용하게 참고하고 있습니다.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

저는 13F 공시자료에서 버크셔해서웨이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다른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도 참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 빌 앤 멜린다 게이츠(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TRUST)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명인 빌게이츠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빌게이츠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통해서 세계빈곤퇴치, 백신의료지원, 기후변화대응 등 사회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주식투자를 통하여 자산운용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빌게이츠는 워런버핏의 오래된 절친이며 최근 테슬라 공매도로 많은 수익을 챙겼으며 워런버핏한테 배웠는지 주식투자도 잘합니다..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13F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13F


  • 히말라야 캐피털(HIMALAYA CAPITAL MANAGEMENT LLC)

    히말라야 캐피털의 리루는 워런버핏의 영향을 받아 투자하기 시작했고 가치투자자로 유명합니다.
    워런버핏의 사업파트너 찰리 멍거도 리루의 아시아 펀드의 금액을 맡길 만큼 신뢰를 받는 투자자입니다.

    현재 대략 5 종목에 집중투자 중입니다.

히말라야 캐피탈 13F
히말라야 캐피탈 13F



마치며

13F를 통하여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세 매도세, 모든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섹터와 자산현황, 투자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식 외 채권. 원자재. 공매도포지션 등 은 확인하실 수 있으며 전 분기 내용만 확인 가능하시니 실시간 포트폴리오가 아니라는 점 다시 한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2월~3월쯤이면 투자 대가들의 12월 따끈따끈 한 포트폴리오를 보실 수 있고요.

 

오늘 말씀드린 버크셔해서웨이, 빌 앤 멜린다게이츠재단, 리루히말라야캐피털 말고도 예전 찰리멍거가 회장으로 있었던 데일리저널 등도 포트폴리오를 보고 투자분석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활용 하셔서 투자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며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