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워런버핏 포트폴리오 버크셔해서웨이 22년 4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2월 15일 SEC에 보고 된 워런버핏 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 22년 4분기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4분기 기업지분 매수는 거의 없었지만 작년 3분기에 매수한 TSMC와 ATVI 엑티비전 블리자드를 부분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해당내용 자세히 살펴 볼까요?

 

워런버핏포트폴리오
버크셔 해서웨이 22년 4분기 포트폴리오


버크셔해서웨이(Q4 2022)

워런버핏포트폴리오
버크셔 해서웨이 4분기 포트폴리오

버크셔 매수상위 10 종목을 살펴보면 4분기 때 애플 주식을 추가로 2080만 주를 사들여서 지분율을 5.8%(9억 1560만 주) 주로 확대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합병이슈가 있는 게임업체인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부분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버크셔가 작년 4분기 TSMC 주식 5176만 8156주를 매도했습니다.

약 35억 달러(4조 4621억 원) 규모이며 현재 남은 TSMC지분은 829만 주 규모입니다.

워런버핏포트폴리오TSMC
TSMC 매도

버크셔가 보유 중이던 TSMC 주식의 86%에 해당하는 물량을 처분한 점을 두고 시장에서는 이례적이라는 평이며,
버크셔 같은 경우 워낙 큰 금액을 운용하기 때문에 TSMC 투자로 얻은 이익은 크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공시자료는 12월 31일까지의 기준이기 때문에 23년도 들어서 추가 매도 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예전 코로나 이후 '금' 관련 기업인 배릭골드, 제약회사 화이자를 매수 후 다음 분기에 전량매도 한 적도 있기 때문에

이번 TSMC 매도도 어떤 투자환경 변화로 인해 매도를 진행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히말라야 캐피털 HIMALAYA CAPITAL MANAGEMENT LLC(Q4 2022)

히말라야캐피탈
히말라야 캐피탈 22년 4분기 포트폴리오

히말라야 캐피털의 리루는 가치투자자로 유명합니다.
찰리 멍거도 리루의 아시아 펀드의 금액을 투자한 만큼 신뢰를 받는 투자자입니다.

현재 22년 4분기는 전 분기와 크게 포지션이 달라진 건 없으며 알파벳 Class A(google)을 추가적으로 매수를 했습니다.

5~6 종목에 집중투자를 하는 모습입니다.


빌 앤 멜린다 게이츠(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TRUST) 

빌앤멜린다게이츠
빌 앤 멜린다 게이츠 (Q4 2022)

세계빈곤퇴치, 백신의료지원, 기후변화대응 등 사회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입니다.

전 분기 마이크로소프트를 대량매수 했었고
이번분기에는 헬스케어 업체인 에코랩을 매수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에코랩 제품과 서비스는 인기를 끌고 있으며 탄탄한 해자를 갖춘 기업입니다.
주가는 저평가돼있었는데 이번에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워런버핏 회사인 버크셔해서웨이와 제가 매번 분기마다 체크하는 리루의 히말라야캐피털, 빌게이츠의 빌 앤 맬린다게이츠재단 의 22년 4분기 포트폴리오를 살펴봤습니다.

 

비록 전분기라서 실시간 포트폴리오는 아니지만 투자대가들의 포지셔닝을 확인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좋은 기회도 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이외에도 투자대가들의 포트폴리오는 구글에 latest 13f filings를 검색하시면 나오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