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경제적 해자란? 워런버핏의 훌륭한 기업 찾는 방법

반응형

경제적 해자라는 용어는 워런버핏의 연례보고서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그는 "훌륭한 기업은 주위에 깊은 해자를 두른 견고한 성과 같다."라고 얘기했으며 훌륭한 기업을 찾는 요건 중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러면 경제적 해자란 무엇일까?

경제적해자


경제적 해자란?

일단 '해자'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밖을 둘러파서 못으로 만든 곳이며 적의 침략으로부터 안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경제적해자

경제적 해자의 의미 또한 비슷합니다. 마치 성의 해자처럼 회사를 경쟁사들로부터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강점을 말합니다.

 

경제적 해자의 개념은 주식투자에 대한 접근방법의 기본이며 투자자들이 폭넓은 경제적 해자를 지닌 기업에 오랫동안 장기적으로 투자를 집중해야 합니다.

 

경제적 해자의 의미

  • 경쟁사보다 높은 진입장벽
  • 특별한 경쟁력
  • 경쟁사들이 너무 볼 수 없는 시장규모

경제적 해자 조건

경제적 해자의 조건으로는 '펫도시'의 경제적 해자라는 책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무형자산 
  • 전환비용 
  • 네트워크 효과
  • 원가우위

1. 첫번째 경제적 해자 - 무형 자산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반이 돼있는 브랜드, 특허, 법적 라이선스와 같은 무형 자산을 지니고 있는 회사(코카콜라. 애플. 무디스. 크래프트하인즈 등등)

 

여기서 주의 할점은 인기 있는 브랜드가 반드시 수익성이 높은 브랜드는 아니고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돈을 소비하도록 만들지 못하면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없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음료이며, 매일 200여 국가에서 매일 20억잔씩, 초당 2만 잔이 넘게 팔리며

200개가 넘는 자체 브랜드전 세계 70만명의 직원과 3000만 개의 소매판매점을 가진

세계 최대의 다국적 음료 기업이다.

 

 

경제적해자애플
애플 아이폰

애플은 IT 대표 기업으로써 시가총액 1위이며 아이폰 매출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 분야의 매출이 뒤를 이을 정도로 엄청난 서비스 플랫폼 기업입니다.

 

현재 워런버핏의 회사 버크셔해셔웨이의 상위 매수 종목 중 애플, 코카콜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두 번째 경제적 해자 - 전환비용

전환하는 비용 때문에 기존의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기업(은행)

 

예를 들어 은행 고객들이 한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이동할 때 '전환비용'이 발생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은행 계좌를 자주 옮기지 않고 이로 인해 미국 평균적인 은행 자기 자본 이익률(ROE)은 약 15%에 달한다.

 

어도비. 세일즈포스. 오토데스크도 프로그램 자체가 꽤 복잡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옮긴 경우 전환비용이 발생이 되므로 좋은 해자를 갖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3. 세 번째 경제적 해자 -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경제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 회사

 

네트워크 효과로 이익을 얻는 기업들은 사용자수가 증가할수록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증가한다.(아멕스, 비자 등)

신용카드. 택배. 여행사. 카지노 등은 네트워크 효과가 있는 기업 들입니다.

 

이 밖에 석유회사인 엑슨모빌, 시티그룹, 마이크로소프트, 홈디포, 네이버, 카카오 많은 사용 사용자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했습니다.

 

경제적해자

4. 네 번째 경제적 해자 - 원가우위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 자산에 기반한 원가우위로 경쟁사 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기업

 

경쟁회사 보다 낮은 원가로 생산 할 수 있으면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갖춘 기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값싼 공장 좋은 위치 및 고유한 자원은 모두 원가 우위를 만들 수 있지만 공정기반우위는 새로운 공정을 창안하더라도 경쟁사에서 그 공정을 모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체크해 봐야 된다.

마치며

제가 존경하는 투자자인 찰리멍거 선생님도 훌륭한 기업을 판단할 때 4가지를 본다고 하죠

 

1. 이해할 수 있는 기업(능력범위)


2. 누구나 넘볼 수 없는 강한 경쟁력(경제적 해자)


3. 정직하고 유능한 경영진(훌륭한 경영진)


4. 아무리 훌륭한 기업이라도 적정가격 매수(안전마진)

 

오늘은 두 번째인 경제적 해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강한 경쟁력을 지닌 회사를 통해 오랫동안 잉여수익을 획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