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미국 금리인상, 연준 미국 금리인상 발표 은행 위기 속 0.25% 인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22일 FOMC를 통해 미국 금리인상을 0.25%로 발표했으며 2월에 이은 베이비스텝 기조를 이어 갔습니다. 이는 2007년 10월 이후 최고치인 4.75% ~5% 범위로 올라섰는데요 그 내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국금리인상
미국 금리인상 발표


미국 금리인상 0.25% p

 

미국 연준은 성명서에서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상태이며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으며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라고 말해 최근 SVB 은행 파산으로 인한 시장에 불안감을 잠재우는 발언을 했습니다.

 

시장은 연준은 올해 금리인하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이 더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않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미국금리인상
SVB 사태



이에 따라 미국 금리는 4.75% ~ 5.00로 뛰어올랐습니다. 그리고 올해 최종금리는 5-5.25%를 예상했으며 올해 최고 금리를 12월에 예상했던 것과 같은 범위로 유지했습니다.

 

연준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제한적인 통화 정책 기조를 달성하기 위해 일부 추가 정책 확정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고 계획대로 현재 대차대조표 유출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성명서에서 일자리 증가가 최근 몇 달 동안 증가했으며 견고한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연준의 예측에 따르면 올해 실업률은 12월에 예상했던 4.6%에서 올해 말 4.5%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시장반응

 

미국금리인상
S&P 500 Map

FOMC 성명 이후 미국 S&P500 지수는 -1.65% 하락, 나스닥 지수는 -. 1.37% 하락했습니다.

파월에 미국 은행 안심 시키는 발언에도 불구하고 은행주들은 하락을 이어 갔습니다.

 

미국금리인상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시장은 FOMC 직전 29k 근처까지 도달했다가 이후 26.6k까지 조정이 있었습니다.

주요 거래소에서 0.61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 됐으며 김치프리미엄 4.1% 기록했습니다.


마치며

연준은 베이비스텝 기조로 인플레이션 잡기, 금융 안전이란 두 목표를 절충한 성격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반응은 하락세로 이어 갔고 미국 금리 0.25% p 인상으로 인해 한미 금리차 역대 최대 1.5% p 격차입니다.

이런 혼란스러운 시기일수록 투자자들은 투자원칙을 지키면서 대응을 해야 된다고 생각 듭니다.

 

현명한 안목으로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투자를 유도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한테 있습니다.

728x90